온라인 MMORPG 검은사막이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상황과 유사한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사람들이 부르기를 '최순실 게이트', '박근혜게이트'의 이름을 딴 "빨코게이트"이다. 검은사막에서는 1:1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현금 거래가 쉽지 않은데 거래소 시스템의 문제를 악용한 사례가 벌어지고 말았다. 


 

*사진출처: https://gyazo.com/e5c86736ae8a3ab18891f4e13099f4a8


▲ 거래소의 시스템 허점을 이용해 '빨간코 갑옷'을 통해 은화를 옮기는 모습이다.

*사진출처: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9534


 하지만 문제는 그 이후에 대처에 있었다. 부당한 방법으로 취득한(현금거래) 게임머니를 통해 현실적으로 구하기 힘든 고가의 아이템을 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것이 확인되어 즉각 조사를 바라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커져만 갔다. 


 결국 조사를 해보겠다는 해명글을 올리며 30일 정지와 현금거래를 통해 얻은 은화를 회수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일단락 되는가 싶었으나 30일이 지나고 돌아왔지만 제대로 회수되지 않은 은화, 아이템 등을 바탕으로 검은사막 전장을 휩쓸고 다니는 모습을 본 유저들이 항의를 제기했다.


 하지만 돌아온것은 허위사실 유포, 선동 등으로 영구정지 당한 일부 유저들이 생겨나자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검은사막 운영진에게 시위하는 유저들의 모습

*사진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p=2&l=27929




▲ 유명 포털사이트인 인벤에서도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하며 해명을 바라는 글이 올라와 화제이다.

*출처: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9534



이런 이슈가 계속되고 인벤게시판, 공식홈페이지 등에서 반발과 더불어 2주년이 된 12월 17일에는 사람들이 칼페온1 채널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제 인게임에서 공지사항을 공표하는 모습니다.



▲ 결국 12월17일 오후 10시23분 이 논란에 대한 해명과 현금거래 관련 조치에 대해 공지사항을 발표했다.




▲ 하지만 관련자의 다음 ID만 공개하면서 유저들의 실망감은 더해졌다.


논란이 되었던 "전투비글"이라는 유저를 제외하고는 파악이 어려웠다는것이 또 다른 문제를 제기했다.



▲ 실제로 이벤트 당첨자는 가문이름을 공개하는 등 차이를 보인다.


▲ 검은사막 인벤게시판 - 유저들은 해당 조치에 대해서 또 다른 문제를 제기하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나름대로 취미삼아 하는 게임이었고 나름대로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검은사막.


 큰 돈을 써가면서 하고있지 않지만 열심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분명히 자괴감을 들게하는 사건이다.


 개발사의 끝없는 거래소 개편과 현금거래를 방지하고 싶은 시스템 변천과정도 있었지만 이것을 뚫고 악용하는 유저의 악행과 다시는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게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 운영진의 마음가짐이 필요할 때이다.



블로그 이미지

문화혁명

게임을 사랑하고, 게임에 많은 관심이 있는 한 남자의 Blog★ 다양한 게임에 대한 분석과 리뷰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각종 게임 소식,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